본문 바로가기

영화 보물섬

외로운 사람들의 은근한 속마음을 읽어낸 은교(2012)

 

 

해피엔드의 정지우 감독이 만들어낸 걸작! 은교!

 

 제목에서 언급했던 외로운 사람들이라는 표현은 영화에서는 직접적으로 그려진 내용은 아니다. 단지 내가 이들 3사람의 모습을 봤을 때 받은 느낌이랄까!!

 타고난 글솜씨와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는 언어의 능력을 지닌 시인 박해일(이적요 역)과 그의 제자 김무열(서지우 역), 그리고 그들의 삶 속에 갑작스레 찾아온 17살 소녀 한은교(김고은)의 삶들이 하나같이 외로워 보인다.

 

 이적요는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쓰는 글들에 찬사를 받고 있으나 이미 늙어 남자로서의 욕망을 뒤로하고 고고한 삶을 살며 외골수와 같은 인품으로 다른 이들의 관심을 오히려 부담스러워 하나 갑작기 삶에 들어온 어린 소녀의 모습에서 자신의 젊었을 때의 열정이 살아나는 듯 느끼나 그 느낌마저도 자신을 외롭게 만들고,

 서지우는 공대생이었지만, 이적요 시인의 삶을 쫒아서 제자가 되었으나 그 감성이나 글은 설익어 끊임없는 노력이 자신을 비참하게 만들 뿐이란 사실을 알아가고 있었는데, 갑작스런 은교의 등장으로 스승의 관심의 변화에 적잖이 당황하며, 자신의 재능이 없음으로 받는 스트레스와 스승의 고고했던 삶이 은교로 인해 방해받는 것만같이 느끼는 것에서의 고뇌로 오히려 삐뚜러지고 말리라는 모습은 외로워보이고,

 한은교는 또래에게서 인정받지 못하고 외로웠던 삶에서 할아버지와 같은 시인과 열혈청년인 그 제자에게서 받는 의외의 관심이 또래에게서 자신이 받을 수 없었던 사랑과 같이 느껴졌던 것이 아닐까 싶다.  

 

 

 

 세상을 사는 어떤 사람도 외롭지 않은 이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허나 사람들마다 그 외로움을 털어내는 방식은 다르고, 무엇보다 인생에 있어서 갑작스레 찾아온 어떤 이의 등장은 외로움을 느낄 새도 없이 들뜨게 만들고는 한다.

 꼭 이 영화가 그런 것을 꼭 집어서 낸 듯한 느낌이다.  어쩌면 고고하고 흔들린 적이 한번도 없을 듯한 나이든 유명한 시인이 아무것도 아닌 그저 어린 소녀의 등장에 자신의 젊은 시절을 느끼고, 어쩌면 아무 것도 아닌 것에 규칙을 정해 놓았으나 그 규칙을 가볍게 허물어 버릴 수도 있고...

 

 

 그럼 나에게 은교는 무엇일까?  삶을 살아가며 원동력과 힘이 될 그 무언가?   캠핑?, 자전거?

 

 그게 무엇이든 많고 자주 있다면 삶이 좀더 풍성하지 않을까!!